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정확한 자료 뽑는 방법(아파트, 주택 등 모든 자료)

아파트의 시세는 실거래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부동산에 올라오는 호가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통해 동향을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을 보면 해당 아파트의 실거래 정보를 보여주고 있지만, 다양한 아파트의 실거래 정보를 모두 보기위해선 하나하나 검색해서 찾아봐야 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방법으로 알아보시면 원하시는 시나 구 단위로 한번에 자료를 뽑아서 엑셀로 편리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조회 방법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바로가기)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 화면

1. 실거래가 조회하기

Table of Contents

1) 조회화면 구성

위 바로가기 링크로 들어가시거나 검색창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을 검색하시어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아파트 뿐만 아니라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실거래 조회가 가능합니다.

거래 금액 조회는 매매와 전월세 탭으로 나눠져 있으며, 기본으로는 매매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계약일자 기준으로 조회가 진행이 되기 떄문에 날짜를 선택하는 탭이 있습니다. 실거래 정보는 전날 거래 정보부터 검색이 가능하며 최대 1년까지 기간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역을 특정할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을 차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검색을 하시면 전국 단위로 자료가 나오며 컴퓨터 사양에 따라 엑셀 파일을 읽는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니 어느정도 필터링을 하고 검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지역을 선택하셔야 1년단위로 검색이 가능하며, 전국 단위는 1개월 단위로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면적과 금액으로 필터링도 가능합니다. 찾아보시고자 하는 아파트 면적을 제곱미터 단위로 검색하셔서 보실 수 있으며, 거래 금액을 통해 생각하시는 예산 범위내의 실거래 정보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시는 필터를 설정하신 후 EXCEL 다운 버튼을 누르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파일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2) 파일 확인법

실거래가 조회

엑셀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위와 같이 자료가 나옵니다. Ctrl + F 로 원하시는 단지나 시군구를 검색하셔도 되고, 엑셀이 익숙하신분이라면 필터를 걸어서 원하시는 지역별로 나눠서 검색을 하셔도 됩니다. 엑셀 파일에는 시군구 주소와 번지, 본번, 부번 등의 주소와 아파트 단지명이 나옵니다. 그리고 면적과 계약일, 거래금액이 만원단위로 표기됩니다.

거래된 매물이 몇층인지도 나오며, 매수자와 매도자가 개인, 또는 법인인지도 나오구요. 그리고 건축년도도 표기되며, 실거래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등기일자도 표기됩니다. 등기일자가 아직 표기되지 않는 매물은 허위일수도 있기 때문에 등기일자가 업데이트 되는지 자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알아두면 좋은 팁

부동산 거래 신고는 발생일로부터 1달이내에 신고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거래된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해당 자료에 업데이트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정확한 거래 자료를 뽑아보시려면 한 달 뒤에 보시는 것이 모든 실거래 자료를 뽑아볼 수 있는 정확한 방법입니다.

예) 7월 실거래 자료는 9월에 뽑는 것이 누락되는 것이 없음!

(7월 말일 거래는 한달 뒤 8월 말일까지 신고해야하는 기간 여유가 있기 때문)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다싶이 등기일자도 해당 자료에 표기되기 때문에 실제로 거래되어 등기까지 친것을 꼭 확인하시어 자료로 참고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아파트 실거래 및 임장 정보<